As part of ‘New Season: Publishing as a Worldview’, the Korean Society of Typography and Platform P are organizing an emoji and type workshop.
Participants receive an extended trial license and can purchase their own full license at a discount.
워크숍 1 — 섞어짜기: 범주화에 도전하는 이모지와 이름 그리기
일시: 2023년 6월 19일 (월요일) 13시~17시 (중간 휴식 시간 포함)
이모지(Emoji)😀😝😖는 동시대 커뮤니케이션에서 빠질 수 없는 문자가 되었다. 매년 업데이트되는 이모지의 종류, 회사마다 다른 이모지의 모양을 보며 우리 사회가 어떤 범주를 표준으로 합의했는지 엿볼 수 있다. 2014년에 이모지의 피부색을 고를 수 있는 기능이 생기고 2019년에는 중성 이모지가 추가되는 등 시대의 요구에 맞춘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어떤 시각적 범주화에는 필연적으로 배제가 이루어지기 마련이다. 우리는 기존의 형태를 깨고 개인의 경험을 담은 새로운 이모지를 만든 후, 이름 짓는 행위를 통해 이러한 한계에 도전하려 한다. 또 각자의 결과물을 단일하지 않은 방식으로 ‘섞어짜는’ 과정을 거쳐 서로에 대한 연대를 실천해본다.
〈섞어짜기: 범주화에 도전하는 이모지와 이름 그리기〉에서는 참가자들이 각자 도전하고 싶은 형태의 이모지를 골라,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새로운 벡터 이모지를 만든다. 지우기, 덧그리기, 색 바꾸기, 합치기 등 다양한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이모지의 이름을 짓고 디자인한다. 참가자 전원은 결과물을 다른 참가자들에게 공유하며 이야기를 들려준다.
이야기를 나눈 후 옆 사람의 결과물을 이어받아 자신의 결과물과 섞은 2단계 결과물을 만들며, 각 사람의 이야기가 연대하는 모습을 디자인으로 구현해본다. 결과물을 계속 섞으며 이모지와 텍스트를 파생시킨다. 참가자들의 모든 결과물은 한 벌의 오픈타입 폰트로 완성되며, 이 폰트를 통해 새로운 문장을 섞어짠 최종 결과물을 만든다.
Where?
장소: 서울 마포구 신촌로2길 19 플랫폼P, 2층 (플랫폼 P 내 모든 공간은 휠체어로 접근 가능)
Who?
Hepziba Kim, Sungwoo Bae, Kyungmin Lee
Language
Korean
Prerequisites
Bring your MacBook with Glyphs 3 preinstalled.